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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관 안내 > 학생생활관 규정

학생생활관 규정

여러분들이 대학생활의 꿈을 마음껏 펼쳐 갈 수 있는 매우 소중한 생활의 공간입니다.

제정 1991. 3. 1 규정 제 67호
개정 1992. 10. 15 규정 제 90호
개정 2005. 4. 6 규정 제 306호
개정 2009. 4. 6 규정 제 352호
개정 2013. 01. 23 규정 제 467호
개정 2017. 05. 31 규정 제 554호

제 1장 총칙

제 1 조 목적

이 규정은 광주교육대학교 학생들에게 면학의 편의 제공과 경제적 부담경감, 단체생활을 통한 인격도야와 교사로서의 자질 향상을 꾀할 수 있도록 운영하는 학생생활관(이하 ‘생활관’이라 한다)의 조직과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 2 조 명칭

여학생 생활관은 예담원으로 하고, 남학생 생활관은 상록원으로 한다. (삭제 2005.4. 신설 2017.05.31.)

제 3 조 개관기간

생활관의 개관 기간은 하계 및 동계 휴관기간을 제외한 우리 대학교 학칙에 규정된 개학기간으로 하되, 관장은 필요에 따라 총장의 승인을 받아 개관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제 4 조 사생생활

질서있고 명랑한 생활관 생활을 꾀하고 학문의 연구와 교양의 함양을 위한 사생의 활동은 관장이 인정하는 범위 내에서 허용한다.

제 5 조 사생수칙

관장은 사생들의 질서있는 공동생활을 위하여 생활관 내 활동에 관한 수칙을 따로 정한다.

제 6 조 운영세칙

관장은 생활관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운영세칙을 따로 정한다.

제 7 조 규정제정 및 개폐

생활관의 운영에 관한 모든 규정의 제정 및 개폐는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총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제 2장 조직 및 구성

제 8조 조직구성

생활관에 다음과 같이 조직을 구성한다.

  • 1. 학생생활관장
  • 2. 운영위원회
  • 3. 감사
  • 4. 생활관 운영에 필요한 직원 (개정 2017.05.31.)
  • 5. 생활관비심의위원회 (개정 2017.05.31.)
  • 6. BTL 성과평가위원회 (개정 2017.05.31.)

제 9 조

삭제

제 10 조 관장 및 직원

  • ① 관장은 우리 대학교 조교수 이상 교원 중에서 총장이 임명한다.
  • ② 총장은 생활관의 규모와 운영상황을 고려하여 직원을 배치할 수 있으며, 직원은 생활관 운영, 학생지도관리 및 회계 등을 담당한다.(개정 2017.05.31.)
  • ③ 관장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필요시 연장할 수 있으며, 관장은 직원 및 사생을 지도 감독한다. (조제목개정 개정 2017.05.31.)

제 11 조 운영위원회

  • ① 생활관 운영에 따른 중요한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생활관 운영위원회(이하“운영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 ② 위원장은 관장이 되고 운영위원회는 교무과장, 학생지원과장, 총무과장과 총장이 위촉하는 약간 명의 교수로 구성한다.
  • ③ 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 1. 생활관 운영 기본방침
    • 2. 삭제 (2017.05.31.)
    • 3. 생활관 운영규정의 개정
    • 4. 생활관 운영세칙의 제정 및 개정
    • 5. 사생수칙의 제정 및 개정
    • 6. 생활관 회계의 예산 및 결산 (개정 2017.05.31.)
    • 7. 기타 운영에 관한 중요한 사항
  • ④ 위원회는 필요에 따라 위원장이 소집하고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 12 조 감사

  • ① 감사는 조교수 이상의 교원 중에서 총장이 위촉하며, 그 임기는 2년으로 한다.
  • ② 감사는 생활관 회계의 집행에 관한 사항을 감사한다. (개정 2017.05.31.)
  • ③ 감사는 매 회계연도 결산 확정 이전에 정기적으로 감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운영위원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단, 대학회계 수입대체경비에 속하는 상록원 회계는 ‘광주교육대학교 재정 및 회계의 운영에 관한 규정’에 따른다. (개정 2017.05.31.)

제 12 조의 2 생활관비심의위원회

  • ① 위원회는 위원장을 포함하여 9인으로 구성한다.
  • ② 위원장은 학생생활관장이 되며, 위원은 총무과장과 총장이 위촉하는 교수대표 2명, 직원대표 1명, 학생대표 3명 및 외부 관련 전문가 1명으로 구성한다.
  • ③ 당연직위원을 제외한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 ④ 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 1. 해당연도 생활관비 책정에 관한 사항
    • 2. 기타 생활관비 책정과 관련하여 심의가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사항
  • ⑤ 위원회는 재적위원 과반수 출석으로 개회하며 출석위원 과반수 찬성으로 의결한다.
  • ⑥ 외부 관련 전문가에 대하여 별도의 수당을 지급할 수 있다. (조신설 2017.05.31.)

제 12 조의 3 성과평가위원회

  • BTL 생활관인 예담원에 성과평가위원회를 두고, 그 운영에 관한 사항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조신설 2017.05.31.)

제 3장 입사 및 퇴사

제 13 조 입사자격

  • ① 생활관에 입사할 수 있는 자는 품행이 방정하고 신체 건강한 우리 대학교 학생에 한한다.
  • ② 입사조건과 절차는 따로 정한다.

제 14 조 퇴사

  • ① 사생은 당해 학년도 말에 당연히 전원 퇴사한다.
  • ② 생활관의 제 규정에 위반하여 퇴사처분을 받은 자는 그 처분에 의하여 퇴사하여야 한다.
  • ③ 퇴사절차는 따로 정한다.

제 4장 재정

제 15 조 경비부담

  • 생활관의 시설보수 및 기타 보조를 받은 경비 이외의 생활관 운영에 필요한 경비는 사생이 부담한다.

제 16 조 관리비 등

  • ① 사생이 납부하는 관리비, 급식비 및 기타 필요한 경비는 따로 정한다.
  • ② 퇴사하였을 경우 이미 납부한 제1항의 관리비는 다음 각 호의 기준에 따라 반환하며, 급식비는 일할 계산하여 반환한다.
    • 1. 입사일 전일 경우 기 납부한 관리비 전액
    • 2. 입주예정기간의 1/3 미 경과한 경우 기 납부한 관리비의 2/3 해당액
    • 3. 입주예정기간의 1/3 경과 1/2 미 경과한 경우 기 납부한 관리비의 1/2 해당액
    • 4. 입주예정기간의 1/2 경과한 경우에는 반환하지 않음 (전문개정 2017.05.31.)

제 17 조 납부기일

  • 생활관비는 매 학기별로 납부하며 납부기일은 관장이 따로 정한다.

제 18 조 납부금의 용도

  • 생활관비는 숙식에 필요한 제반경비와 경미한 시설 및 기숙사내의 자율적 경비에 충당한다.

제 19 조 예산편성 및 결산

  • ① 관장은 회계연도 개시 10일전까지 학생생활관 회계 세입․세출예산안을 작성하여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총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개정 2017.05.31.)
  • ② 관장은 회계연도 종료 후 2개월 이내에 세입․세출에 관한 결산서를 작성하여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총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개정 2017.05.31.)
  • ③ 제1항 및 제2항에도 불구하고 대학회계 수입대체경비에 속한 상록원 회계는 ‘광주교육대학교 재정 및 회계의 운영에 관한 규정’에 따른다. (신설 2017.05.31.)

제 20 조 회계

  • 생활관 회계는 상록원 회계와 예담원 회계로 구분하여 경리하되, 우리 대학교에 적용되는 제반규정에 따른다. (개정 2017.05.31.)

부 칙

  • 이 규정은 1991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 이 규정은 1992년 10월 15일부터 시행한다.
  • 이 규정은 2005년 4월 6일부터 시행한다.
  • 이 규정은 2009년 4월 6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규정 제467호, 2013. 01. 23

  • 이 규정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 규정 제554호, 2017. 05. 31.

  • 제1조 시행일 이 규정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 제2조 폐지규정 광주교육대학교 기숙사비심의위원회규정(규정 제479호)은 이를 폐지한다.

제정 1991. 03. 01.
개정 1991. 06. 18.
개정 1992. 03. 01.
개정 2005. 04. 06.
개정 2009. 04. 06.
개정 2012. 03. 01.
개정 2014. 03. 01.
개정 2015. 02. 23.
개정 2017. 05. 25.
개정 2019. 10. 11.

제 1 조 목적

이 세칙은 광주교육대학교 학생생활관 운영규정 제6조에 의하여 생활관 운영에 관한 세부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 2 조 관리인등

  • ① 생활관에는 환경미화, 시설관리, 야간경비 등 관리인을 둘 수 있다.(개정 2017.05.25.)
  • ② 전 항의 정원은 사생 수에 따라 총장이 정한다.

제 3 조 입원자격제한

다음 사항에 해당하는 자는 입사할 수 없다.

  • ① 경고처분을 받은 자
  • ② 생활관에서 퇴사처분을 받은 사실이 있는 자
  • ③ 감염병 등 건강상 기숙사내 생활이 어렵다고 판단되는 자
  • ④ 휴학중인 자
  • ⑤ 기타 입사가 부적당하다고 판단되는 자

제 4 조 생활관 운영방법

  • ① 본 대학 생활관 운영은 학칙에 규정된 개학기간으로 하되, 필요시 운영위원회의 심의와 총장의 승인을 받아 단축 또는 연장 운영할 수 있다.(개정 2017.05.25.)
  • ② 생활관내 게스트하우스 사용은 학교업무 및 학술활동에 필요한 경우 총장의 승인을 얻어 그 사용을 허가할 수 있으며, 운영에 관한 사항은 따로 정한다.(개정 2017.05.25.)

제 5 조 사생선발 기준

사생은 다음과 같이 선발한다.

  • ① 학년별 인원 배정은 상록원은 신입생 40%, 2학년~4학년 각 20%의 비율로 하고, 예담원은 신입생과 4학년 각 30%, 2학년과 3학년 각 20%의 비율로 한다.
  • ② 선발기준은 성적, 거주지 가산점, 생활점수 가감점(기존 사생에 한함)의 합산 점수 순으로 한다.
  • ③ 제2항에도 불구하고 기초생활보장수급자, 소년․소녀 가장, 도서벽지 및 장애학생, 학군단후보생 특별전형 학생은 각 학년별 배정 인원의 20% 범위 내에서 우선 선발할 수 있다. [본조개정 2017.05.25.]

제 6 조 입사절차

  • ① 생활관에 입사하고자 하는 자는 매 학기 선발기간 중 소정의 입사신청서를 제출하고 관장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개정 2017.05.25.)
  • ② 입사허가 통지를 받은 자는 소정의 기일 내에 납부금과 입사 서약서를 첨부하여 등록을 하여야 한다.

제 7 조 출입제한

  • 사생 및 직원이외의 자는 관장의 허가없이 생활관 내 출입 및 숙박을 할 수 없다.(개정 2017.05.25.)

제 8조 외박

  • 외박을 하고자 하는 자는 사전에 관장의 허가를 받아야하며 귀사 후에는 관장에게 신고하여야 한다.

제 9 조 징계

  • ① 사생이 생활관의 규정 및 사생수칙을 위반하여 사생으로서의 품위를 손상시키는 행위를 하였을 때에는 관장은 그에 상응하는 징계를 할 수 있다.
  • ② 징계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 가. 경고
    • 나. 퇴사(개정 2017.05.25.)

제 10 조 퇴사처분

사생이 다음 사항에 해당하는 사항을 행하였을 때에는 관장이 퇴사시키고, 필요한 경우 지도교수 및 학생지원처장에게 통보한다.(개정 2017.05.25.)

  • ① 사생수칙을 위반하거나 기숙사내 질서를 문란케 한 자
  • ② 생활관 납부금을 체납한 자
  • ③ 기타 공동생활을 영위하기에 부적당하다고 인정되는 자

제 11 조 퇴사절차

  • 사생이 퇴사하는 경우에는 퇴사 결정일로부터 2일 이내에 담당직원의 공용물품 반납확인을 받아 관장에게 제출한 후에 퇴사하여야 한다.

제 12 조 생활관비 등

  • ① 생활관비는 매 학년도 생활관비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총장의 승인을 받아 정한다.(개정 2017.05.25.)
  • ② 관장은 생활관비심의위원회의 생활관비 심의시 사생회의 의견을 반영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개정 2017.05.25.) (삭제 2017.04.06.)
  • ③ 제1항의 생활관비는 물가와 운영 상황에 따라 생활관비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조정할 수 있다.(개정 2017.04.06.)

제 13 조 납부금

  • ①사생은 소정의 관리비, 급식비 및 기타 필요한 경비를 납부하여야 한다.(개정 2017.05.25.)

제 14 조 납부금의 용도

  • 납부금은 생활관 운영에 필요한 기본적 경비와 공공요금, 난방비, 소모품, 직원의 인건비, 사생회 활동 지원비 등에 충당한다.

제 15 조 근로장학금

  • ① 사생장에게는 임기동안 관리비와 식비에 해당하는 근로장학금을 지급할 수 있다.
  • ② 부사생장에게는 임기동안 관리비에 해당하는 근로장학금을 지급할 수 있다.
  • ③ 간부(층장)에게는 임기동안 상록원 관리비의 ⅓에 해당하는 근로장학금을 지급할 수 있다.(개정 2019.10.11)

부 칙

  • 이 규정은 1991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 이 규정은 1991년 6월 18일부터 시행한다
  • 이 규정은 1992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 이 규정은 2005년 4월 6일부터 시행한다.
  • 이 규정은 2009년 4월 6일부터 시행한다.
  • 이 규정은 2012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 이 규정은 2014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 이 규정은 2015년 2월 23일부터 시행한다.
  • 이 규정은 2017년 05월 25일부터 시행한다.
  • 이 규정은 2019년 10월 11일부터 시행한다.

제정 2013. 6. 28. 규정 제479호

제1조(목적)

이 규정은 국립대학 비국고회계관리규정 제33조 제1항 및 제2항에 의하여 광주교육대학교 기숙사비심의위원회의 조직과 운영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위원회의 구성)

  • ① 기숙사비심의위원회(이하“위원회”라 한다)는 위원장을 포함하여 9인으로 구성한다.
  • ② 위원장은 학생생활관장이 되고, 위원은 총무과장과 교수대표 2명, 직원대표 1명, 학생대표 3명 및 외부 관련 전문가 1명으로 구성한다.
  • ③ 교직원 위원 중 학생생활관장 및 총무과장은 당연직 위원으로 하고, 임기는 보직기간으로 한다. 교수대표 및 직원대표는 학생생활관장의 추천으로 총장이 임명하며, 임기는 따로 정한다. 학생대표 3명은 사생회에서 추천하는 자로 하고, 임기는 1년으로 한다. 또한 외부 관련 전문가는 우리 대학교와 직접적인 이해관계가 없는 자로 하고, 총장이 위촉하며, 임기는 위촉 시기를 불문하고 학년도(3.1 ~ 익년도 2월말)를 기준으로 2년으로 하되, 2회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
  • ④ 위원회의 사무 처리를 위하여 간사를 둔다.

제3조(기능)

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 해당연도 적정 기숙사비 산정
  • 기타 기숙사비 산정과 관련하여 심의가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사항

제4조(회의 및 의결)

  • ① 위원장은 회무를 주관하고 위원회를 대표한다. 단, 위원장 유고시에는 총무과장이 위원장을 대리한다.
  • ② 위원장은 총장의 요구가 있거나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때, 또는 재적위원 1/3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회의를 소집한다.
  • ③ 위원회는 위원장을 포함한 재적위원 과반수 출석으로 개회하며 출석위원 과반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5조(수당)

외부 관련 전문가에 대하여 별도의 수당을 지급할 수 있다.

제6조(기타)

이 규정에 의하지 않은 사항은 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총장이 따로 정한다.

부 칙 (2013. 6. 28. 규정 제479호)

  • 이 규정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 한다.

제정 1991. 03. 01.
개정 2005. 04. 06.
개정 2009. 04. 06.
개정 2012. 03. 01.
개정 2017. 05. 25.
개정 2019. 10. 11.

제 1 조 목적

이 수칙은 광주교육대학교 생활관 운영규정 제5조에 의하여 사생의 생활관 내 활동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개정 2017.05.25.)

제 2 조

(삭제 2017.05.25.)

제 3 조 사실배정

사실배정 및 재배정은 관장이 정하며 일단 배정된 사실은 사생들 간 임의로 변경할 수 없다.

제 4 조 사생회 설치

규정 제4조에 의하여 사생회를 둔다. (개정 2017.05.25.)

제 5 조 사생회 구성 및 임무

  • ① 사생회 임원은 사생장 1명, 사생간부 약간명으로 구성하고, 선출 시기는 제1학기 3월 10일 이내로 한다.
  • ② 사생회 임원은 사생회에서 투표로 선출하되 관장의 승인을 받아 임명하며, 임기는 1년으로 한다. 단, 1회 연임할 수 있다.
  • ③ 사고로 인하여 사생장이 임무를 수행하지 못할 경우에는 전 항에 의하여 보궐 선임하되 이 경우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기간으로 한다.
  • ④ 사생회는 기숙사내 질서유지 및 환경정화와 자율적인 공동생활을 효율적으로 운영함을 그 임무로 한다.

제 3장 사생증 발급 및 사생생활

제 6 조 사생증 발급

  • ① 사생증은 매 학기 입사와 동시에 발급하며 발급된 사생증은 항상 휴대하여야 하고 관계직원의 요구 시에는 제시하여야 한다.(개정 2017.05.25.)
  • ② 사생증 분실시는 사유서를 제출하고 재발급 받아야 하며 퇴사 시는 즉시 반환하여야 한다.

제 7 조 유의 및 금지사항

사내의 공중질서를 유지하기 위하여 다음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 ① 정숙
  • ② 사실 내의 깨끗한 청소
  • ③ 단정한 몸가짐
  • ④ 시간엄수 및 질서유지
  • ⑤ 전열기 및 인화물질 반입 및 사용금지 (개정 2019.10.11)
  • ⑥ 도박, 음주, 폭행금지
  • ⑦ 원내 위험물 및 불법소지물질 반입금지 (개정 2019.10.11)
  • ⑧ 시설물의 임의 이동, 변형, 손상, 파괴금지
  • ⑨ 실외에서 실외화 착용금지
  • ⑩ 낙서, 광고물 무단전시, 유인물 배포금지
  • ⑪ 사실 내 금연
  • ⑫ 사내질서를 문란케하는 행위금지
  • ⑬ 기타 단체생활에 불쾌감을 주는 행위금지

제 8조 일과표

사생은 다음 일과표를 준수하여야 한다. 단, 상황에 따라 관장이 조정할 수 있다. (개정 2017.05.25.)

구 분 평 일 공 휴 일
식 사 조 식 07:30 ~ 09:00 08:30 ~ 09:30
중 식 12:00 ~ 14:00 12:00 ~ 13:30
석 식 17:30 ~ 19:00 17:30 ~ 18:30
점 호 24:00
소 등 24:00

제 9 조 점호

  • ① 점호의 목적은 사생의 귀사확인, 시설, 위생, 생활태도 등을 살펴 건전한 원내기풍을 조성하는데 있다.
  • ② 점호 시 사생은 사실 내에서 대기하여야 한다.
  • ③ 점호는 관장 또는 사생회의 임원이 실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제 10 조 식권카드 발급

사생은 다음 각 호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 ① 식권카드 발급은 매 학기 초에 한다.(개정 2017.05.25.)
  • ② 식권은 타인에게 대여 또는 양도할 수 없다.
  • ③ 식사는 지정된 시간 및 장소에서 하여야 한다. [본조제목개정 2017.05.25.]

제 11 조 면회

면회는 다음 각 호에 의하여 할 수 있다.

  • ① 면회자는 사전에 관장의 허락을 받아야 한다.
  • ② 면회시간은 09:00 ~ 20:00로 한다.
  • ③ 면회장소는 사내 휴게실로 한다.

제 12 조 외박

사생은 외박을 하고자 할 때에는 다음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 ① 외박 시 에는 반드시 관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 ② 외박신청은 외박 당일 오후 5시 50분까지 하여야 한다. (개정 2017.05.25.)
  • ③ 외박을 하고 약속 기일 내에 통고 없이 귀원치 않을 경우 무단외박으로 간주한다.
  • ④ 외박은 1개월에 5회를 초과할 수 없다.

제 13 조 우편물

  • 우편물은 게시판에 게시하며 수취인은 서명 날인 후 수령한다. (개정 2017.05.25.)

제 14 조 생활관비

입사생은 다음 각 호의 금액을 정한 기일 내에 납부하여야 한다.

  • ① 관리비
  • ② 급식비
  • ③ 기타 필요한 경비 (신설 2017.05.25.)
    [본조제목개정 2017.05.25.]

제 15 조 관리

  • ① 전기, 수도, 난방 등의 고장 및 시설물의 손괴 등은 발견 즉시 사무실 근무자에게 보고한다.
  • ② 공공시설물을 아껴서 사용한다.
  • ③ 공용물의 파손 및 분실시에는 개인 변상을 원칙으로 한다.

제 16 조 공고 및 게시

  • ① 사생은 공고 및 게시된 내용을 숙지 및 이행하여야 한다.
  • ② 모든 공고 및 게시물은 게시 후 48시간이 경과되면 주지된 것으로 간주한다.
  • ③ 사생이 사내에 공고 게시 및 문서배포를 할 필요가 있을 경우에는 관장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제 17 조 보고 및 절차

  • ① 사생은 관장 및 관계직원으로부터 지시받은 사항에 대하여 반드시 그 결과를 보고하여 야 한다.
  • ② 사생은 관장 및 관계직원을 방문하여 상담할 수 있다.
  • ③ 사생의 의사나 건의사항은 사생장이나 임원을 통하여 관장에게 건의함을 원칙으로 한다.
  • ④ 도난, 상해 기타 사고나 습득물을 반드시 원내 직원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제 18 조 행사 및 집회

  • ① 사내의 모든 행사 및 집회는 5일전에 원장의 허락을 얻어야 한다.
  • ② 사내의 모든 행사 및 집회는 일몰 전에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제 19 조 벌칙

① 관장은 <별표1>, <별표2>와 같이 상․벌점을 관리하여 다음 학기 입사생 선발시 반영할 수 있으며, 벌점 누적점수에 따라 다음과 같이 처분한다. 단, 부여받은 상점은 벌점을 감할 수 있다.

  • 1. 경고처분 : 한 학기 또는 연장개사 기간 동안의 누적벌점이 5점~9점인 경우 (개정 2019.10.11.)
  • 2. 퇴사처분 : 한 학기 또는 연장개사 기간 동안의 누적벌점이 10점 이상인 경우 (개정 2019.10.11.)

부 칙

  • 이 규정은 1991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 이 규정은 2005년 4월 6일부터 시행한다.
  • 이 규정은 2009년 4월 6일부터 시행한다.
  • 이 규정은 2012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 이 규정은 2017년 5월 25일부터 시행한다.
  • 이 규정은 2019년 10월 11일부터 시행한다.

벌점기준표

항 목 벌 점
원내에 불법소지물(마약류의 향정신성물질 등)을 반입 한 자 (개정2019.10.11.) 20
절도행위, 폭행, 미풍양속을 해치는 행위 등 단체생활 부적격 자 20
원내에서 화재를 일으킨 자 20
외부인을 원내에 숙박시킨 자 10
배정된 사실을 원생 임으로 변경한 자 10
원내 출입 시 지정된 출입구를 이용하지 않은 자 10
원내 기물 및 시설물을 고의로 손상, 파괴한 자 10
타인 명의의 우편물을 불법 수취하거나 개봉한 자 10
원내에서 음주, 도박, 흡연 한 자 7
원내에서 전열기 및 인화물질(휘발유, 부탄가스 등)을 사용한 자 (개정2019.10.11.) 7
원내 무단 대동 입실 자 5
소란 및 소음을 일으킨 자 5
원장 승인 없이 무단 외박하거나 월 5회 초과 외박한 자 3
점호 시 무단 이석자 2
원실 정리정돈, 청소 불이행자 3
지연(24:00~01:00) 귀사자 1
사전 외박신청 후 새벽 귀사자 1
점호시간 이후 출입문 열어준 자 5
사생교육에 불참한 자 3

상점기준표

항 목 상 점
원실 정리정돈 우수자 4
행사 및 교육 봉사 3
원내 봉사 2